부정맥의 형태

분류  

부정맥의 형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6599

부정맥의 형태 

 

 

분류기준 

1. 부정맥의 발생위치

       심방 

       심방 심실 사이

       심실  

2. 심장박동의 속도

      tachycardia 빈맥

         심박수 분당 100회 이상

      bradycardia 서맥

         심박수 분당  60회 이하 

빈맥 서맥이 모두 병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심방의 빈백 tachycardias in the atria


심방 세동 atrial fibrillation.

흔한 부정맥으로 심방이 혼란스럽게 빨리 뛰는 부정맥이다. 주로 고령의 노인들에게서 발생한다. 60세 이후 발생율이 높아진다. 고혈압 환자나 다른 심장질환이 있을때 많이 병발한다. 심방세동이 진행하는 동안 심장의 전기적 신호는 서로 협력이 되지 않는다. 1분에 350-600회 정도로 뛰므로 심장은 혈액을 충분히 박출하지 못하고 경련과 세동을 일으킨다. 심방세동의 한 종류인 paroxysmal fibrillation은 몇 분에서 몇 시간 정도 진행되었다가  정상박동으로 돌아간다. 이 부정맥이 게속 진행되면 위험하다. 악화되면 뇌좋중이 생길 수도 있다.

 

 

심방 조동 atrial flutter.

심방조동은 심방세동과 비슷하며 두 종류의 부정맥은 순서를 바꾸면서 연속으로 출현할 수 있다. 심방조동은 심방세동에 비하여 좀 더 조직화되고 좀 더 리듬감이 있다. 물론 심방조동도 생명에 위협이 된다.

 

 

상삼실 빈맥 supraventricular tachycardia (svt).

상심실성빈맥은 심실의 윗부분에서 발생하는 (supraventricular) 빈맥인데 갑자기 시작했다가 갑자기 없어지는 부정맥이다. 그 진행기간은 수초에서 수시간 사이인데 전기신호가 정상이 아닌 여분의 통로를 순환하면서 발생한다. 분당 박동수는 160-200회이다. 이 질환은 심장질환이 있을 때 발생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심장에서 발생했다면 생명이 위험하지는 않다. 젊은 사람에게서 흔히 발생한다.

 


볼프 파킨슨 화이트 신드롬 wolff-parkinson-white syndrome.

상심실성 빈맥의 일종이다. 이 부정맥은 심방과 심실사이에 비정상적인 여분의 통로가 생겨서 발생한다. 이 여분의 통로를 통하여 전기박동신호가 심방과 심실사이를 오가는데 이때 정상적인 방실결절을 통과하지 않아서 발생한다. 결과적으로 짧은 회로가 만들어지고 빠른 박동이 일어난다.

 

 

 

심실의 빈맥 tachycardias in the ventricles

 

심실빈맥 ventricular tachycardia (vt).

심실빈맥은 빠르고 규칙적인 심장의 박동이 특징이다. 심실에서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전기신호에 의하여 발생한다. 종종 이전의 심장마비로 발생한 심장조직의 상처땨문에 발생하기도 한다. 분당 박동수는 200회가 넘는다.  환자들에는 이전에 관상동맥질환이나 심장마비를 겪어서 심장에 상처반흔이 있거나 손상을 입은 사람이 많다. 가끔은 증상이 30초 이하에서 수초정도 진행되다가 멈추므로 증상을 뚜렷하게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알아체지 못한 심실빈맥 부정맥은 항상 더 악화된 부장맥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증상 의심시 응급치료 대상이다. 심방세동으로 발전 할 수 있으므로 경계대상이다.

 

  

심실 세동 ventricular fibrillation.

아주 빠른 혼란스러운 전기신호에 의한 박동으로 혈액을 충분히 보내지 하고 심장은 경련상태에 이른다 혈압이 하강하여 주요기관에 혈액을 공급하지 못한다. 뇌에도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서 환자는 의식을 잃는다.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 cpr)을 포함한 응급조치와 의학적 치료가 즉시 필요하다. 제세동기(defibrillator 세동제거기)를 이용하여 정상박동으로 돌아오게 하면 정상적으로 살 확률이 높아진다. 상기 응급조치가 없으면 죽음에 이르는 시간은 수 분이내이다. 심실세동은 여러가지 심장병과 연관된다. 심장마비에 의해서 이 빈맥은 자주 발현된다..

 

 

long qt syndrome.

상기 증후군은 아주 빠른 그리고 혼란스러운 박동을 만들 수 있는 질환인데 종종 증상이 심해지면 죽음에 이를 수 있다. 이 증상은 선천적으로 타고날 수 있다. 50개 이상의 약물이 이 증상을 유발 할 수 있다. 선천적 심장기형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다.

 


서맥 bradycardia — a slow heartbeat

휴식기간 중 1분당 60회 이하의 박동수를 보일 때 서맥이라 진단한다. 서맥은 항상 질환으로 간주하는 것은 아니다. 육체적으로 건강한 사람 가운데는 분당 60회 이하의 박동에도 충분한 양의 혈액을 신체에 공급할 수 있다. 하지만 서맥이면서 충분한 양의 혈액을 박출하지 못한다면 서맥에 대한 질환으로 간주하고 치료해야 한다.

 

 

식 사이누스 sick sinus.

심장의 박동신호를 만드는 동결절이 정상적인 신호를 보내지 못하면 심장박동이 빨라지다가 느려지는 상황이 지속적으로 혼란스럽게 나타난다. sick sinus 는 동결절 주변의 조직의 상흔에 의해서도 만들어지는데 이 상흔은 정상적인 신호를 가로막거나 느리게하거나 페쇄한다. 

 

 

전도 폐쇄 conduction block.

방실결절 주변에서 혹은 방실결절 안에서 전기신호의 폐쇄가 발생할 수 있다. 방실결절은 심방과 심실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이 신호의 폐쇄는 각각의 심실로 가는 존기신호의 통로가 막혀서 발생하기도 한다. 폐쇄의 위치나 형태에 따라서 심장의 상하를 연결하는 전기신호는 느려지거나 완전히 막히기도 한다. 동결절이나 심실의 특정세포가 신호를 대신 만드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증상을 느끼지 못한다. 다른 증상으로는 박동의 건너뜀, 서맥, 조기박동이 나타나기도 한다. 조기박동이라는 것은 여분의 박동이다. 심장의 정상박동 후 심실에 혈액이 충분히 들어오는 시간이 걸릴 때 조기박동이 일어난다 . 아주 심한 심장의 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카페인, 커피, 차, 청량음료, 약국에서 구입하는 감기약, 슈도에페드린 함유 약제, 천식약들이 이 증상을 일으키기도 한다.